본문 바로가기

여행/홍콩

[여행] 홍콩 여행 준비하기

반응형





2019/3/30 ~ 2019/4/2에 2박4일로 홍콩에 다녀왔습니다.


홍콩 여행을 준비할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혹시 홍콩 여행을 계획 중이시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날씨




먼저, 홍콩은 우리나라보다 기온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여행 준비 시 홍콩날씨를 잘 알아봐야 합니다.


4월~10월은 우리나라의 여름날씨이며, 그 중에서도 6월~9월은 우리나라의 한여름 날씨입니다.


따라서 더위에 약하신 분들은 11월~3월에 홍콩을 여행하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홍콩에 갔을 때는 온도는 20~25도였고, 하늘이 계속 흐려서 쌀쌀한 날씨였습니다.


저는 여름 옷에 긴팔 겉옷을 입고 다녔지만, 홍콩 현지인들은 긴팔, 긴바지, 겉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홍콩은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우산이나 우비를 챙겨야 합니다.


저의 경우 홍콩에 바람이 많이 불어서 우산보다는 우비를 갖고 다녔지만, 비가 많이 쏟아질 때는 잠시 카페나 쇼핑센터에 들어가 있다가 비가 그치면 다시 밖으로 돌아다녀서 우비를 입을 일은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행 할 때는 계속 돌아다니기 때문에 무거운 우산 보다는 가벼운 우비를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환전




홍콩은 카드 보다 현금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미리 홍콩달러(HKD)로 환전을 해야 합니다.


현재 환율은 1홍콩달러 = 약 145원이지만, 환전 시 환전수수료가 추가되어 약 147원에 환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지에서 계산 시 편하게 150을 곱해서 생각했습니다.


지폐는 주로 100 홍콩달러가 많이 쓰이며, 종류는 10, 20, 50, 100, 500, 1000으로 되어 있습니다.


환전 시 50과 100 위주로 환전하는 것이 좋으며, 500으로 환전할 경우 큰 식당이나 쇼핑할 때 사용해서 잔돈으로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거스름돈으로 동전이 생기니 동전지갑도 준비해가시면 편합니다.










3. 유심




홍콩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로밍, 포켓와이파이, 유심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로밍의 경우 가격이 비싸고, 포켓와이파이도 하루 대여금액이 비싸서 저는 가장 저렴한 유심을 사용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11/26 - [여행/정보] - [여행] 해외에서 무선인터넷 사용방법 : 포켓와이파이 대여


홍콩 유심의 경우 사용기간과 제공 데이터에 따라 가격이 다양합니다.


저는 하루 2GB씩 총 3일 사용가능한 유심을 약 7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유심을 구매하는 방법은 한국에서 미리 온라인마켓을 이용해 구매하는 방법, 인천공항에서 유심 판매하는 곳을 찾아 구매하는 방법, 홍콩 현지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리 온라인마켓을 통해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여행 기간 내 유심을 구매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옥토퍼스 카드




홍콩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교통카드인 옥토퍼스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교통비의 경우 거스름돈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계산해서 내야하는데, 금액 계산도 어렵고 불편하므로 우리나라 티머니와 같은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옥토퍼스 카드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여행자 전용인 '투어리스트 옥토퍼스 카드''일반 옥토퍼스 카드'가 있습니다.


투어리스트 옥토퍼스 카드는 보증금이 따로 없으며 잔액은 환불 가능합니다.


미리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면 50 또는 100 홍콩달러가 충전된 투어리스트 옥토퍼스카드를 구매할 수 있어 홍콩에 도착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매하지 못했다면, 홍콩에서 편의점이나 지하철역에서 구매해도 됩니다.


제가 사용한 교통카드는 일반 옥토퍼스 카드 입니다.


홍콩 현지에서 50 홍콩달러의 보증금을 내고 카드를 구매하여 여행 마지막 날 홍콩공항 MTR 안내센터에서 보증금에서 수수료 9 홍콩달러를 제외한 금액과 잔액을 환불 받았습니다.





옥토퍼스 카드는 지하철역, 편의점 등에서 50 또는 100 홍콩달러로 충전하면 되고, 대중교통, 편의점, 식당 등 다양한 곳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 번의 마이너스 잔액도 가능하니 잔액이 부족하다고 해서 급하게 충전해서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옥토퍼스 카드의 잔액과 사용내역이 궁금할 경우 지하철역에서 잔액 조회하는 기계를 이용하거나,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옥토퍼스 어플을 다운받아 카드 번호를 등록한 후, 옥토퍼스 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대고 있으면 잔액과 사용내역이 나옵니다.










홍콩 여행을 계획 중이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한국에서 구매 가능한 것들을 미리 준비해가면 돈과 시간 모두 절약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서 즐거운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