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적금

[금융]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정기예금/자유적금

반응형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에서 새롭게 출시한 모바일뱅킹 입니다.


사이다뱅크는 만 17세 이상 신분증을 소지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SBI저축은행이 제1금융권이 아닌 제2금융권이지만,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에서 SBI저축은행에 있는 모든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보호하고 있으니 안전한 은행입니다.






사이다뱅크는 많이들 이용하시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같이 본인 명의로 개통한 휴대전화기기에서만 이용가능한 모바일뱅킹입니다.


본인의 휴대폰에서 '사이다뱅크'를 다운 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이다뱅크는 모바일뱅킹이기 때문에 별도의 공인인증서 없이 패턴, 지문, 얼굴, PIN번호로 인증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사이다뱅크의 예금상품은 입출금통장, 복리정기예금, 복리자유적금, 자유적금이 있습니다.


이 예금상품들은 매우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입출금통장 : 연 2.0%

복리정기예금 : 연 2.5%

복리자유적금 : 연 2.5%

자유적금 : 연 10%


특히, 입출금통장의 금리는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 금리인 연 1.2%보다 훨씬 높은 금리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이용하시던 분들은 사이다뱅크의 입출금통장으로 옮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출금통장' 상품을 살펴보면, 연 2.0% 이자, 월 1회 이자지급, 모든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일단 금리만 봐도 타은행의 입출금통장에서는 절대 제공하지 않는 이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타은행 예금, 적금 상품의 금리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각종 이체 및 모든 ATM 입/출금 수수료도 무료이며, 입출금알림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복리정기예금'은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고, 추가납입도 1회 가능합니다.


이 상품 이름이 '복리'정기예금인 만큼, 이 예금은 한 달에 한 번 이자가 지급되고, 그 이자도 다시 원금으로 예치되어 다음 달에는 '원금+전 달 이자'에 대한 이자가 붙습니다.


따라서 같은 2.5%의 금리여도 단리식 금리보다 복리식 금리가 더 많은 이자가 붙게 됩니다.


이 상품의 가입금액은 10만원 이상이며, 제한이 없습니다.


가입기간은 12개월 이상 24개월 이하입니다.


이 상품은 예금상품이지만 중간에 추가납입이 1회 가능합니다.


추가납입 금액에 대해서도 동일한 2.5%의 금리가 적용되며, 추가납입 금액은 가입금액의 50%까지 가능하고, 가입일수 2/3이 경과하면 추가납입은 불가합니다.


이 상품의 특이점은 금리보상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가입 후 금리가 오른다면, 인상분의 50%까지 보상되는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금리보상서비스의 적용조건은 '만기일에 고시된 이 상품의 정기예금 기본금리가 가입한 정기예금의 기본금리 보다 1.0% 이상 인상된 경우'이기 때문에 사실상 효력은 없어 보입니다.


복리정기예금은 만기 전 긴급자금이 필요할 경우 2회 일부출금이 가능합니다.


일부출금 가능 금액은 누적잔액의 최대 50%, 최저유지 잔액 10만원 이상입니다.


또한 중도해지 시, 기본금리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예금상품은 중도해지시 이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이 상품은 중도해지를 해도 기본금리가 적용되니 상품 가입 시 부담이 적습니다.














복리정기예금 상품의 금리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12개월 이상 24개월 이하의 기간동안 가입이 가능하며, 기본금리는 연 2.0% 입니다.


만기까지 상품 유지 시, 만기우대금리 0.5%가 적용되어 만기 적용금리는 연 2.5%가 됩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복리식 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실제 연 수익률은 2.56% 입니다.


상품을 가입할 때 만기설정을 해야 하는데, 자동연장을 선택하면 만기 후 이 상품이 자동연장되어 연 0.1%의 추가금리가 적용됩니다.


결국 이 상품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 금리는 복리 연 2.6% 입니다.


금리쿠폰을 사용하면 추가우대금리가 적용되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금리쿠폰 이벤트는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상품의 중도해지금리는 기본금리입니다.


따라서 중도해지 했을 경우, 연 2.0%의 금리로 해지가능하니 중도해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복리자유적금' 상품은 연 2.5%의 금리를 제공하며 복리로 이자를 계산합니다.


적금 가입 시, 매일/매주/매월 중 원하는 납입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고, 추가납입도 횟수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가입금액은 1000원 이상 300만원 이하입니다.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24개월 이하입니다.


예금과 마찬가지로 2회의 일부출금이 가능하고, 일부출금 및 중도해지 시 기본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중간에 납입하지 않더라도 금리가 변경되거나 만기일이 지연되는 등의 불이익이 없으므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복리자유적금의 금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6개월~24개월 기간 중 원하는 기간동안 가입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동안 기본금리 연 2.0%, 만기 적용금리 연 2.5% 입니다.


즉, 만기까지 적금 유지 시, 연 2.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추가로 만기 시 자동연장을 할 경우 연 0.1%의 추가우대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연 2.6%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시 기본금리인 연 2.0%의 금리로 해지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다뱅크에 꼭 가입해야되는 이유인 '자유적금'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한시적으로 판매되는 이벤트 상품으로, 연 10.0%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저축금액은 매주 2만원 또는 매월 10만원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12개월 입니다.


금리는 12개월동안 기본금리 연 2.0%, 만기 시 연 10.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중도해지 시 기본금리인 연 2.0%만 적용되니, 이 상품을 가입했다면 절대 중도해지를 하면 안됩니다.


이 상품은 일부출금이 불가능하며, 자동연장도 되지 않습니다.










연 10.0%의 금리를 제공하는 '자유적금' 상품은 한시적으로 판매되는 이벤트 상품으로, 2019년 7월 8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5000명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7월 8일 이전에 미리 사이다뱅크의 입출금통장 계좌를 개설하여 선착순 가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모두 선착순 5000명 안에 들어서 연 10.0%의 적금에 가입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